CPI 소비자물가지수 영향 장단점 3가지

CPI소비자물가지수의 약어입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로 부패인식지수의 약어 Corruption Perception Index 입니다. 부패인식지수는 대중들이 느끼는 국가 청렴도에 대한 지수로 독일의 NGO인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에서 매년 발표합니다.

부패인식지수란 독일 베를린에 본부를 둔 반부패운동 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가 31일 2022년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를 발표했습니다. 한국은 100점 만점에 63점으로 조사대상국 180개 중 3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보다 점수는 1점이 오르고 한 계단 상승한 순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의 등락률이라고 하면 1년 전 같은 달과 비교한 전년동월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2021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3.7%라 하면 2021년 12월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월)인 2020년 12월 대비 3.7% 상승하였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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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물가지수
CPI소비자 물가지수 자료 참조

 

비교시점의 물가지수는 기준시점을 100으로 할 때 비교시점 물가의 높고 낮은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때, 지수를 100으로 보는 해를 지수기준연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물가지수의 숫자 그 자체는 의미가 없으며, 지수기준연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수기준연도는 2020년이며, 5년마다 지수개편을 통하여 변경되고 있습니다.

CPI (소비자 물가지수)의 세 가지 영향

1.소득 재분배 효과:
물가상승은 소득 분배에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물가가 상승하면, 일정한 소득 수준을 유지하려고 소비자들은 더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합니다. 물가상승은 소득 재분배의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이자율 및 저축 효과:
물가상승은 이자율과 저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물가상승이 예상될 때,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하여 돈을 빌리거나 신용을 이용하는 것을 억제하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대출 이자율이 상승하게 되면서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더 많은 소비를 하려는 경향이 생기면, 이로 인해 물가가 더욱 상승합니다.

3.미래 소비 예측 효과:
CPI는 소비자들에게 미래 소비를 예측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가가 계속해서 상승한다면 소비자들은 미래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미래에 대비하여 저축을 늘리거나 소비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비자들이 미래의 물품 구매를 미루는 경향을 보인다면, 경제 활동의 둔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장기추세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 장기추세

 

CPI (소비자 물가지수)의 장단점

CPI의 장점

1.경제 안정성 평가에 기여 :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경제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여 인플레이션 현상을 감지하고, 과도한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 불안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소비자들이 경험하는 물가 변동 : CPI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 상승과 비교적 일치합니다. 주로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반영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는 물가 변동을 나타냅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물가 인식과 실제 경제 지표 간의 조화를 도모하며, 정부와 소비자들 사이의 신뢰를 강화합니다.

3.정부와 중앙은행의 경제 정책 결정에 활용 : CPI는 정부와 중앙은행이 경제 정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고용 정책, 금융 정책, 통화량 조절 등 경제 활동의 방향을 결정할 때 CPI의 상승률을 고려하여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높은 CPI 상승률은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물가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시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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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의 단점

1.소비패턴 변화 미반영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PI는 일정 기간 동안의 소비패턴을 기반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변화에 민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품목 선택과 가중치 변동의 주관적인 한계 : CPI는 어떤 품목을 포함할지, 어떤 품목에 어느 정도의 가중치를 부여할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이로 인해 실제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과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실제 소비자 경향과의 차이 : CPI의 계산 방식과 데이터 수집 방법 때문에 실제 소비자들의 경향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온라인 쇼핑 등의 새로운 소비 형태로 인해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품목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CPI에서는 그 영향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생활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의 구입빈도 및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1995년부터 작성되었으며 소비자가 자주 구입하거나 가끔 구입하더라도 가격변동에 민감한 품목 등을 포함하여 2020년 기준 총 144개 품목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선식품 지수

신선식품지수는 신선어류나 조개류·채소·과실 등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1990년부터 작성되었으며, 2020년 기준 총 55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 지수는 계절적 요인이나 기타 수급과 관련된 요인으로 총지수와 비교하여 변동률의 방향이 상이하고 폭이 큰 특성이 있습니다.

등락률이란 기준시점에 대한 비교시점의 증감률을 의미하며 단위는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등락률은 물가지수를 해석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으로 기준시점에 따라 전월비, 전년동월비 등으로 분류 됩니다.
지난달에 비하여 이번달의 등락률을 나타낸 것이 전월비,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하여 이번달의 등락률을 나타낸 것이 전년동월비 입니다.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에 등장하는 전년누계비는 올해 현재까지의 평균 소비자물가지수와 지난해의 같은 시기의 평균 소비자물가지수를 비교한 것 입니다. 이러한 개념상 정의에 비추어볼 때, 12월의 전년누계비는 곧 전년비와 동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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