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상여금 액수 세금은? 공무원 상여금 비과세 항목은 뭐?

추석이 2주도 남지 않았는데 올해 추석 상여금은 얼마나 될지 추석 상여금도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급여항목 중 세금을 내지 않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도 경기 전망은 먹구름이고 물가는 치솟고 암울하기만 합니다.  엔데믹(풍토화)이라고 하지만 팬데믹(대유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추석 상여금

이런 상황에서 추석 상여금을 지급해야 하는 기업 또한 마찬가지로 떡값을 기대하는 직원들을 마냥 무시하지 못해 지금쯤 ‘추석 상여금’을 어찌해야 하나 고민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국내 중소기업 두곳 중 한곳에서 추석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작년보다 11% 증가한 기업에서 추석 상여금을 지급 예정이며,  작년에 지급했던 상여금에 비해 5만원 증가한 1인당 45만원선을 상여금으로 지급할거라 합니다.

추석상여금
Image by manseok Kim from Pixabay

‘추석 보너스’를 받게 된다면, 세금은 ?

월급 이외에 추가로 주는 돈이니까 세금을 안 내도 되는건 아닐까요?

추석 상여금도 당연히 세금을 뗍니다.

명절과 같이 특별한 날에 지급하는 현금이나 선물, 상품권등도 포함해서 현행 소득세법상 근로소득에 포함되어 추석 상여금도 세금을 내게 됩니다.  상여금도 근로자에게 급여소득을 추가로 준 것을 의미하므로, 당연히 그에 따른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죠.

‘추석 상여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는 가장 일반적으로 직원에게 명절 상여금을 온전히 지급하고, 명절이 포함된 달 혹은 그 다음 달의 급여 명세에 상여금을 추가한 후 원천징수 방법으로 세금을 제하게 됩니다.

700년 역사 숨겨진 보물 전주 여행 역사 상징 관광 명소 먹거리

 

공무원 추석 상여금은 얼마?

지급기준일 현재 월 봉급액의 60%를 받습니다.

추석 선물

그럼 퇴직한 직원에도 상여금 지급해야 할까요?

상여금이 단체협약이나 임금협약에 의해 미리 지급 조건들이 명시되어 있거나 관례로 계속 지급하여온 사실이 인정되는 경우 이행해야 하는 금액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지급된 상여금은 지급기간에 정하여진 상여금을 그 지급기간의 근무기간에 비례하여 지급하여야 할 것입니다.

받고 싶은 추석 상여금 액수는 얼마?

2021년 대기업 직장인 97만원 VS 중소기업 직장인 67만원으로 평균 73만원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기업의 54.2 % 가 지급했고 금액은 61만2천원이었다고 합니다.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항목이 있다?

급여항목 비과세 항목에는 월 20만원 이하의 식비, 자신의 차량을 직접 운행해 업무 수행에 이용하고 지출하는 월 20만원 이내의 차량 유지 보조금, 월 10만원 이내의 출산, 보육수당 등이 있습니다.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