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사용 100% 효과 원리 물 먹어도 전기세

장마철 비가 많이 오다보면 습하거나 꿉꿉할때 가장 많이 찾게되는 제습기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습기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습기란?

제습기의 기본 동작원리는 공기 중의 습기를 흡입하여 증발기와 응축기를 거쳐 공기 중의 습기를 직접 제거, 습기가 제거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시켜 실내 습도를 줄여줍니다. 제습기는 이러한 방식으로 실내 습도를 조절하여 쾌적한 공기를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LG제습기
LG휘센제습기

제습기 원리

제습기의 제습 원리 압축식과 펠티어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1. 압축식 제습기 (Compressor Dehumidifier): 냉매를 사용하여 공기 중의 습기를 응축시키는 방식
전기 소모량이 적은 편이며 넓은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하나 소음 및 낮은 온도에서 상대적 효율이 감소합니다.

2.펠티어식 제습기 (Peltier Dehumidifier):열전소 원리를 활용하여 습기를 제거하는 방식
적은 소음과 작은 공간에 적합하며 이동이 용이하나, 제습은 상대적으로 적은편으로 작은방,옷장, 신발장에 사용시 효과적입니다.

물먹는 하마
Amber Kipp님 사진: 물먹는하마

제습기 효과

1. 곰팡이와 미생물 억제 : 과도한 습도가 유해한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어 적절한 습도는 곰팡이, 균류 및 진드기 등의 유해한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호흡기 질환 및 알레르기 반응을 줄입니다.

2. 가구와 집 구조의 보호 : 목재 제품은 습기로 인해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며, 금속 부품은 부식될 수 있습니다. 제습으로 변형 및 부식을 방지합니다.

3. 건강한 피부와 호흡기 : 너무 건조한 공기는 피부 건조증을 야기, 너무 습한 공기는 불쾌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은 피부와 호흡기 건조를 예방합니다.

4. 냉난방 효율 향상 : 냉난방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제습기와 선풍기 에어컨을 적절히 사용하면 냉난방 비용을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냉장고 일반형, 2도어(양문형), 4도어 무엇을 사용할까?

제습기 사용시 고려사항

1. 공기 건조함 : 장기간 사용과 너무 낮은 습도로 설정하면 공기가 과도하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공기가 건조한 상태에서는 피부 건조, 눈의 감각적 불편함, 인후통 등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2. 에너지 소비 : 에너지 소비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므로 용도에 맞는 제습기를 구매 해야 합니다.

3. 입구가 너무 좁아 세척이 어려운 제품은 피할것
4. 인버터 제습기 선택 : 인버터가 장착된 제습기는 전력 소비량이 최소 20%이상 절약 됩니다.
5. 창문과 문 밀폐 : 외부로 부터 습기가 유입되는걸 방지하므로 빠른 제습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제습기 전기세

제습기의 평균 소비 전력은 300W에서 700W 사이로 하루 7시간, 500W를 사용한 경우를 가정시
전력 소비량 = 500W × 7시간 = 3500Wh = 3.5kWh를 30일 사용시 2023년 기본 전기요금 (100KWh) 910원이므로
105KWh를 사용하게 되어 9,700원 정도 요금이 발생합니다.

제습기 바로가기
 

제습기 물 마셔도 되는지?

미생물과 세균 오염 및 공기 중 먼지 및 화학 물질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존재합니다. 또한 곰팡이와 미생물의 번식에 적합한 환경일 수도 있으며 필터나 냉각 장치 등과 접촉하여 화학 물질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깨끗해 보여도 마시거나 식물에 뿌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제습기 구입요령

1. 10여평의 작은 공간은 펠티어식 제습기를 여러개 구비해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
2. 최소 700ml 이상의 용량 제습기 구입
3. 입구가 너무 좁아 세척이 어려운 제품은 피할것

4. 인버터가 장착된 제습기는 전력 소비량이 최소 20%이상 절약
5. 전기 요금 절세 가능한 타이머 장착 제품 구매하여 예약 또는 습기가 많은 시간만 사용

올바른 제습기 사용 방법으로 곰팡이나 진드기등 유해 환경에 노출되지 않아 건강과 호흡기 질환등을 예방하고  적절한 습도 유지에 신경 쓰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