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연금 재혼, 분할연금시 재혼 계속 받을 수 있나요?

갑작스럽게 집안의 생계를 지켜주던 가장이 사망하거나, 이혼으로 가족이 붕괴되었을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먹고 사는 것일 겁니다.

 

이럴땐 유족연금과 분할연금이 있어 도움이 된다 하는데 그럼 유족연금 재혼, 분할연금시 재혼 계속 받을 수 있을까요?

 

40대 초반 가정주부인 은주씨는 남편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으로 남편 사망후 유족연금으로 생활하던 중 이혼한 강수씨를 만나서 재혼을 하려고 하는데 은주씨는 유족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을까요?

 

혼인기간이 20년동안 가정주부였던 미령씨는 이혼한지 5년되었고 재산분할한 돈으로 생활하던중 정운씨를 만나 재혼을 하려 하는데 그럼 분할연금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유족연금 VS 분할연금

 

 

유족연금 재혼시
유족연금 재혼시 Image by Mohamed Hassan from Pixabay

 

 

유족연금

 

 

유족연금이란 기존 수급권자의 사망으로 인해 유족으로서의 권리가 발생한 자와 기존 수급권자의 사망으로 생활이 곤궁해진 유족의 생활 안정을 위해 지급하는 연금을 말하는데 권한이 사라지면 유족 연금 수급도 소멸합니다.

 

 

유족연금과 노령연금 중복 수령 가능할까?

 

유족연금 수급이 소멸한 사유

 

1. 수급권자가 사망한 경우 

2. 배우자인 수급권자가 재혼한 경우 




3. 장애 2급 이상이 아닌 자녀나 손자녀가 25세에 도달한 경우 

4. 자녀, 손자녀인 수급권자가 다른 사람에게 입양되거나 파양된 때 

5. 유족연금을 받던 자가 장애 2급 이상에 해당히지 않게 된 때  

 

분할연금 재혼
분할연금 재혼 Image by LillyCantabile from Pixabay

 

분할연금

 

 

분할연금이란 국민연금 가입자가 이혼하였을때 가입자의 배우자가 혼인기간 동안의 노력과 기여를 인정하여 가입자의 노령연금 수령액의 절반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이혼, 배우자였던 자의 노령연금수급권 취득, 본인이 60세 도달했을때 신청하여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분할연금제도 이혼한 배우자 노령연금 나눠 받기 가능?

 

분할연금을 수급하다 재혼을 한다면?

 

 

분할연금은 유족연금과 다르게 혼인기간 동안의 노력과 기여에 대한 보상이므로 계속 수령가능합니다.

 

분할연금은 혼인기간 동안의 정신적 • 물질적 기여 부분을 인정한 것으로 그것에 대한 노후 생활을 위해 일정액의 소득을 보장하는데 의의가 있으므로 재혼을 해도 계속 지급됩니다.

 

재결합
재결합 Image by Tumisu from Pixabay

이혼한 부부가 재결합한다면?

 

분할•통합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