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대 배수구 청소 싱크대 하수구 냄새 악취 제거 꿀팁 3가지와 꼭꼭 주의할 점 !!

얼마전까지만 해도 춥다춥다하고 움츠렸는데, 이제는 덥다덥다 땀을 흘리는 날씨가 되면서 씽크대 하수구에서 냄새도 올라오고 벌레도 생기기 시작하네요.  씽크대 배수구 청소를 조금만 소홀히 하더라도 여름에는 악취 뿐만 아니라 벌레가 금방 생기는데 이 글에서 싱크대 청소, 악취 제거 꿀팁 3가지와 청소시 꼭 주의해야 할 사항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씽크대 배수구 청소 꿀팁 3가지

싱크대 하수구 냄새의 원인으로 배수구와 배수관을 연결하는 호스에 음식물이 쌓이고 쌓여 부패하면서 심한 악취가 생기거나, 정화조 역류방지 탭이 역할을 못해 냄새가 역류하면서 냄새가 올라오는 것이 악취의 주요 원인이라고 해요.

1.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 구멍 막는 방법
과탄산소다 구멍 막는 방법

 

종이컵 1컵 분량을 준비하고 위생비닐에 키친타올이나 화장지를 배수관 구멍 크기만큼 넣을 것 2개를 만들고 위생봉지를 하나 더 준비해 주세요.

싱크대 거름망과 배수구 덮개를 뺀 후 키친타올을 넣은 위생비닐로 구멍 두곳을 막은 후,  준비한 과탄산소다 1/3을 부어줍니다. 그 위에 주방세제 2방울을 넣고 배수구 덮개를 다시 씌우고, 싱크대 거름망을 덮어줍니다. 여기서 주방세제를 넣어주면 청소도 용이하며 세척도 편하고 더욱 깨끗이 청소된답니다. 

거름망 안에 과탄산소다 1/3를 부어준 후 씽크대 뚜껑도 덮은후 그 위에 남아있는 과탄산소다를 다 부어줘요.  커피포트에 팔팔 끓는 물이 아닌 거품이 잘 날 정도의 70~80ºC의 물을 끓여준 후 조금씩 조금씩 물을 천천히 부어줘야 거품이 천천히 올라와요. 

위생비닐 덮어 30분간 방치
과탄산소다 청소법

 

그 후 거품을 가두기 위해 위생비닐을 넓게 펼쳐준 후 2~30분간 기다립니다. 위생비닐을 걷어 낸 후 올라온 거품을 씽크대 전체에 청소용 쑤세미로 구석구석 닦아 준 후 거름망과 뚜껑까지 청소솔로 가볍게 닦아줍니다. 구멍을 막아놓은 비닐을 제거한 후 물로 씽크대를 헹궈주면 끝!!

 

소주 1병 용량 칼로리 가글 흔들어 마시는 이유 뭘까? 천연 살충제 활용법

2. 주방세제+화이트식초

 

화이트식초+주방세제
화이트식초+주방세제

 

주방세제를 종이컵 반컵 분량+화이트식초를 종이컵 기준 1/4 컵 준비해 주세요. 주방세제 : 화이트 식초 = 2: 1 비율이 되는데, 이 재료를 그릇에 넣어준 후 소금 반스푼, 물 1숟가락 정도 첨가 후 소금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세요. 숟가락으로 떠보면 기울였을 때 흘러내리는 정도의 묽기면 됩니다. 다 쓴 세제통이나 샴푸통에 넣어 보관하면  2~3주 정도 사용할 수 있어요. 씽크대에 이렇게 만든 천연세정제를 펌핑한 후 곳곳에 수세미로 문질러 준 후 10분 정도 방치하고 쑤세미로 청소하고  거름망이나 배관에는 넉넉히 뿌려준 후 10분 방치 후 솔로 문질러 주면 깨끗해 지면서 기름때까지 제거되어 윤기가 반질!!!

 

3. 김빠진 콜라나 맥주

김빠진 콜라
김빠진 콜라 씽크대 청소

 

집에 먹다 남은 콜라나 맥주가 있다면 과탄산소다 청소 할 때처럼 키친타올 넣은 위생봉투로 배수관 구멍 두 곳을 막아준 후 배수구 덮개와 거름망을 씌워주세요. 그 위에 콜라나 맥주를 거름망이 잠길 정도로 붓고 뚜껑을 덮어 주는데 거름망이 떠올라 잘 덮이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면 그대로 놔두지 말고 뚜껑 위에 무거운 냄비나 뚝배기를 올려 준 후 10~20분 정도 불려줍니다.  청소용 솔이나 수세미로 구석구석 문지른 후 비닐봉지 제거하고 따뜻한 물로 헹궈주면 OK!! 콜라나 맥주에 들어 있는 산 성분이 찌든때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씽크대 청소시 주의할 점

 

씽크대 청소시 주의할 점
씽크대 청소시 주의할 점 Pixabay로부터 입수된 6581245님의 이미지 입니다.

 

1. 청소 전 꼭 창문을 열어 환기가 되게 하고, 고무장갑 착용할 것!! 

2. 배수관 호스 터지는 것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배수관을 꼭 막고 너무 팔팔 끓는 물은 사용하지 말 것!!  

3. 배이킹소다+식초는 화학 반응에 의해 이산화탄소 가스가 생성되어 인체에 유해하고 하수관이나 배관등의 파손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절대로 금지!!!

 

마치며!!!

기온이 계속 올라가는 요즘 집안은 아무리 청소해도 표가 나지 않는데, 반면 조금만 소홀해도 악취와 벌레가 생기게 되잖아요. 이럴 땐 가족 건강도 챙기고 집 안도 상쾌하게 할 수 있는 청소법 위 세가지로 청소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청소법은 과탄산소다로 청소하기인데 좀 번거롭기는 해도 만족감은 가장 높더라구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