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자치구 어디?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을 하는 자치구가 있다고 합니다.

수입이 적거나 거의 없는 어르신들께는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지하철은 무임승차가 가능하나 지하철역에서 거리가 멀 경우 별도의 교통비가 부담이 될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활동하시기에는 많이 수월하시리라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지원하는 자치구는 어디이며, 지원금액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이란?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 중구 자료 제공

 

1980년 처음으로 서울시 지하철 70세 이상 할인 50%를  시행하고,  1984년 65세 이상 무임승차가 실행된 후 이제는 버스와 택시까지 어르신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는 지자체가 있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증액 언제부터? 0층 연금 최저소득보장 수준 확대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지원 대상 중구에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어르신께 지원하고 소득이나 재산은 무관하며,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등 모든 버스와 서울 면허 택시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버스와 택시비를 월 2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액만큼 지원할 예정이며, 이미 사용중인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공항버스와 시티투어버스는 제외하고 11월 중 신청하면 11월 1일 부터 사용한 교통비가 지원되며 12월 1일 이후 신청시, 신청일 이후 사용분부터 지원 가능합니다.  




서울시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 내용

 

서울 대중 교통
서울 대중 교통 사진: UnsplashJanosch Lino

 

1. 신청방법

ㄱ. 방문신청 :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 신분증,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본인 통장계좌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동 주민센터가 직접 방문해 신청 받고, 경로당 복지관에서 접수도 진행 예정

ㄴ. 온라인신청 : 중구 어르신 교통비 웹에서 신청 가능

 

너도 받을 수 있어!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4가지

2. 지원 금액

월 2만원 : 2023년 11월 사용분부터
*2024년부터 예산 범위 내 전년 대비 월 1만원 이내 인상 예정

 

3. 이용 방법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충전해 선 사용 후 3개월마다 어르신 계좌로 사용한 금액 만큼 현금 입금 (3월•6월•9월•12월 말 지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