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상품 모방 제품 소비자에겐 긍정 효과? 개발자도?

미투상품(Me too)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특히 식품업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데 인기 제품을 비슷하게 베껴 매출을 올리려는 의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거죠.

이 글에서는 미투상품이 무엇이며, 사례, 장단점 등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투상품

 

미투상품
미투상품 Image by nugroho dwi hartawan from Pixabay

 

 

미투상품이란 경쟁업체의 신제품이 큰 인기가 있다면 제품, 맛, 디자인 등 비슷하게 만들어 출시하는 것으로 잘 팔리는 제품을 모방하여 유사한 제품을 내놓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미투상품은 원래의 제품과 유사한 외관, 포장, 브랜드명 등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혼동시키고, 원래 제품의 인기와 신뢰도를 이용하여 불법적인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생산되기도 합니다.

 

50년간 우리나라 물가 서민의 음식 라면, 소주는 얼마나 올랐지?

 

업체들이 미투상품을 만드는 이유히트 상품의 콘셉트를 따라 하면 연구 개발 비용이 적게 들면서 이미 검증된 시장을 타깃으로 매출과 수익을 손쉽게 올릴 수 있기에 이윤을 추구하는 업체로서는 거부하기 힘든 유혹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랜드에 민감한 식품업계에선 원조와 미투 여부에 신경 쓰지 않는 소비자들도 많다 보니 업체 입장에서는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며 유사제품, 베끼기 상품이라고도 합니다.




미투상품 사례

 

미투상품 초코파이
미투상품 초코파이 사진: UnsplashVD Photography

 

 

1. 오리온 초코파이 : 롯데 초코파이, 빅파이 , 몽쉘, 오예스 등

2.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 농심의 수미칩 허니머스타드, 꼬깔콘 허니버터맛, 포카칩 스윗치즈맛 등

 

3.농심의 먹태깡 : 오잉 노가리칩 청양마요맛, 먹태이토 청양마요맛, 헤이루 청양마요맛 새우칩 등

그외 불닭볶음면과 불낙볶음면, 오뚜기 참깨라면과 참참참 계란탕면 등이 있습니다.




미투상품의 장점

 

 

미투상품의 장점으로는 원조 상품 아이디어에서 착안한 차별점을 부각한 상품이 전체 시장 규모를 키워주기도 하면서 유통시장 및 간편식 시장 규모가 확장되며, 식품업계의 활로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기업의 독점을 막아 소비자들이 더 나은 제품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시장독점에 따른 폐해를 줄일 수 있고, 경쟁구도 형성이라는 순기능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제품이 더욱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인지도가 상승하는 견인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미투상품의 단점

 

미투제품
미투제품 Image by Gleen Ferdinand from Pixabay

 

미투상품의 단점과열 경쟁을 유발하기도 하고, 유행이 지나면 인기도 사그라질 수 있으며, 미투 상품의 인기가 원조를 넘는 경우가 반복될수록 업체들의 연구 개발이 소홀해 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개발을 통해 상품을 내놓는 것보다 경쟁사 제품을 쉽게 따라할 경우 개발비용, 마케팅비용 감면 등 효율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이 단기적으로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업계 전반의 제품 질을 떨어뜨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제품이 외면받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시장규모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유사한 제품의 공급증가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입장에서는 수익성이 악화될 수도 있고, 상표권이나 특허권 분쟁 등 법적 다툼이 진행되기도 하지만 승소 사례도 어렵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 미투제품에 관해 알아보면서 미투제품은 하나의 유명 제품을 등에 업고 나온 제품으로 폄화 될 수도 있지만 적당한 미투 상품이라면 인기는 물론 제품의 발전속도를 높일 수 있는 필요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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