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부전 콩팥병 암환자보다 낮은 생존율 예방법은?

만성 신부전 즉 만성 콩팥병은 시간이 지나면서 신장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는 질환으로 만성 신부전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투석과 신장 이식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만성 신부전 원인, 증상, 치료, 낮은 생존율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신부전이란?

 

 

신장
신장 Image by OpenClipart-Vectors from Pixabay

 

 

만성 신부전신장이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능력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신장 기능이 서서히 점진적으로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시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해야 악화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신호 부종 증상 유전 기능 위험 요인 예방 관리법

만성 신부전 5단계

1단계 : 신장 기능 검사상 정상 또는 소변검사상 이상이 관찰
2단계 : 신장 기능이 정상의 69~89%로 약간의 기능 감소가 관찰, 신장 기능 저하 원인 찾아 치료
3단계 : 신장 기능이 30~59%,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
4단계 : 신장 기능이 15~29%, 투석 방법 및 이식에 대한 준비
5단계 : 신장 기능이 15%이하,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치료 시작

 

만성 신부전 원인

만성 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당뇨병성 신장질환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비중이 점차 증가하여 5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 외 고혈압, 사구체신염, 다낭성 신질환, 요로질환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선천성 질환의 빈도가 높으며 5세 미만은 신형성부전, 신이형성, 요로 폐쇄등,  5세 이상은 후천성 사구체 질환(사구체신염, 용혈성 요독 증후군), 유전성 신 질환 (알포트 증후군, 낭포신) 등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
신장 기능   대한신장학회 사진 참조

만성 신부전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나 신부전으로 진행단계에 들어서면서 야간뇨, 수면장애, 피로증가, 졸음 , 소화장애,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 가려움, 기억력 감소, 근육 꼬임과 경련, 심부정맥, 호흡곤란,, 혼수,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신체 부종 특히 다리 부종이 심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합병증

1. 수분 및 전해질 이상, 산증 (몸 속의 체액이 산성화)
2. 뼈 질환 및 칼슘, 인 대사 이상
3. 심혈관계 이상
4. 빈혈
5. 신경 및 근육
6. 감염과 면역 이상
7. 만성골질환
8. 내분비 장애

 

신장 위치와 모양
신장 위치와 모양 대한신장학회 사진 참조

 

만성 신부전 식단& 식이요법

1. 단백질 섭취를 제한 : 고기,계란, 우유,콩류 등 단백질은 허용된 양만 섭취
2. 충분한 열량을 섭취 : 요리시 올리브, 참기름, 설탕 사용 권장

3. 염분 섭취를 감소 : 싱겁게 먹기, 소금 간장 등 줄이고 고추가루, 후추가루, 식초 등 사용 (1일 소금 5g이하(나트륨 2000mg이하)로 제한)

4. 포타슘(칼륨)섭취 감소 : 현미, 흑미, 팥, 시금치, 미나리 등 줄이고 쌀밥 위주 식사
5. 인 섭취를 감소 : 호두, 땅콩, 잣 등 견과류 제한

6. 수용성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 : 엽산과 철이 포함된 비타민의 보충하나 종합비타민제 섭취는 제한
7. 증상에 따라 수분 제한 : 부종과 핍뇨시 수분 500ml로 제한

 

만성콩팥병 대한신장학회 바로가기

만성 신부전 검사

신장기능 측정을 위한  bun, Cr 수치, 사구체여과율을 통해 평가합니다.

1. BUN(혈액요소질소) :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요소를 말하는데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요소의 양으로 신장 기능 측정하며 정상수치는 6~20mg/dL입니다.

2. Cr (크레아티닌) : 근육에서 생성되는 노폐물로 대부분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에 신장 기능의 가장 주요한 수치이며, 정상수치는 0.50~1.0mg/dL입니다.

3. 사구체여과율 : 사구체에서 혈액을 여과하여 여과액을 만드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BUN과 Cr로 계산합니다.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60% 이하인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합니다.

 

만성 신부전 치료

1. 원인질환치료 : 고혈압(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억제제)나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복용, 당뇨,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
2. 신기능 소실 지연 치료 : 저염, 저단백 식사
3. 심혈관 질환이나 합병증 및 빈혈, 영양부족, 골 질환, 칼슘-인 대사 장애등 치료
4. 말기 신부전시 혈액투석, 복막투석이나 신장 이식

 

만성 신부전 생존율

투석 치료를 하는 환자는 65%, 당뇨를 앓고 있는 말기 신부전 환자의 경우는 5년 생존율이 56.9%로 암 환자의 평균 5년 생존율(71.5% /2016~2020년)보다도 더 낮으며, 이는 신장 기능이 저하될수록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기 신부전 환자의 발생률과 유병율은 증가하였지만 사망율은 성별, 연령 , 원인과 관계없이 감소하는 추세이기에  심혈관 관련 위험인자를 적극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말기 신부전환자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모두 5년 생존율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상승 추세에 있는 반면  2019년 말기 신부전 환자의 심혈관 질환이 47%로 사망원인의 대부분을 차지 했습니다.

부정맥, 심장판막질환, 심부전 등 심질환이나 심정지에 의한 사망 비율이 심근경색, 협심증 등 허혈성 심질환 비율보다 높았다고 하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