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대지진 원자력 발전소 사고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내몸의 위험성 3가지

동일본 대지진은 2011년 3월 11일에 일본 동북부 태평양 연안에서 발생한 거대 지진을 말합니다.
마하 9.1이라는 규모의 대지진은 역대 4번째로 강한 지진으로 일본 지진 관측 역사상 최고 규모로 기록되었으며 이후에도 약 한달간 대규모, 소규모 여진을 부른 대지진입니다.

원자력 발전소
Pixabay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459728/

 

동일본 대지진은 순간 최고 높이 40m에 달하는 쓰나미, 지진해일을 일으키며 일본 북동부 지역을 덮쳤습니다. 13층짜리 아파트만한 쓰나미가 시간당 70KM 속도로 몰려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지진은 초대형 쓰나미를 불러와 도호쿠 연안 지역에서의 추가적인 대규모 인적, 물적 피해를 야기했으며, 또한 세계사상 가장 심각한 원자력 사고 중 하나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불러왔습니다.
이 지진과 쓰나미로 1만5천명 이상 사망했고 2천500여명이 실종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동일본 대지진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가장 큰 문제는 후쿠시마현에는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원자력 발전소가 2곳중 1곳이 있었고 그 중 1곳이 정전이 발생하여 원자로를 식혀주는 냉각 장치가 작동을 중단하고, 자동 비상 장치 역시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원자로 노심부가 녹는 ‘노심 옹융’이 발생해 원자로 3기가 수소 폭발을 일으켰다는 것입니다.

후쿠시마 제1 원전 폭발 사고 후 광범위한 지역에서 요오드, 세슘, 바륨, 세륨 같은 다양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었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이 있는 부지에서는 핵무기 연료에 쓰이는 플루토늄이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바닷물이라도 끌어와서 원자로를 식혔다면 문제가 해결됐을 것이지만, 각종 불순물이 들어간 해수를 원자로에 넣으면 원자로는 폐기처분이 확정되며, 그 원자로 짓는 비용이 아까워 빠른 대응도 하지 못 했습니다.

그 이후 오염수가 해양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후쿠시마 원전에 오염수를 저장할 탱크를 만들어 이를 보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비와 지하수가 계속 유입되면서 이미 한계치에 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정부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며,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걸러낸 후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쪽으로 방침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구의 종말 시계 환경 문제 파괴 핵위험 경고 3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자력 방사선 누출 악영향

1. 후쿠시마 쌀의 신뢰도, 가격은 급락하여 현재는 원산지가 드러나지 않게 편의점이나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주로 사용
2. 제염을 거친 오염토를 원전 사고 근처 뿐 아니라 후쿠시마현 곳곳에 방치

3. 원자력 발전소는 사고가 난 시점부터 폐로가 완료되기까지 꾸준히 방사성 물질이 발생하므로,주변 지역을 정화해도 그 지역이 다시 오염될 가능성
4. 후쿠시마 해역 부근에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는 오염된 어패류

테평양 오염수 이동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2011년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심하게 손상된 이후 현재까지 처리후 저장된 폐수는 100만톤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당국의 계획이 일본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에 불안감과 분노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정부는 8월 24일 다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다며 일본의 계획을 지지한다고 재확인했습니다.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처리 과정을 통해 Cs-134, Cs-137등 방사성 동위원소는 걸러내고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선 핵종이 포함된 오염수는 안전 기준 이하 로 희석시켜 2051년까지 약 30년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합니다. 이경우 일간 방출되는 오염수의 양은 약 100KL 전후가 된다 합니다.

2023년 8월 24일 , 도쿄전력이 오후 1시3분부터 방류를 시작했습니다. 첫날 방류랑은 200~210톤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주 정도 방류 예정이라 합니다.

그린피스 후쿠시마 바로가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내 몸의 위험성

1. 삼중수소는 정자의 운동능력과 난자의 수정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가임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불임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오염수와 함께 방류되는 삼중수소는 생물체 내에서 흡수되기 쉬운 성질이 있어 유기적으로 결합해 유전적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가장 심각한 상황은 삼중수소의 내부 피폭 위험성입니다. 삼중수소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우리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다른 방사성 핵종보다 세포에 더 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에 환한 전반적인 대응 과정을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현장 수집 증거를 제공하여 다시는 이런 원전 사고 재앙을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상호 긴밀하게 협조하고 전세계가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