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양력 음력, 평달 윤달 뜻, 사주 구별 확인 방법 알아보기!!

달력을 보다보면 양력 음력 윤년 평년 평달 윤달 뜻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달력이 생긴 이유는 인간이 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계절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적 활동을 조율하기 위해서 인간 생활에 필수적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날짜 계산이 필요했기 때문이에요. 이 글에서는 달력이 생긴 자세한 이유와 달력 양력 음력  평달 윤달 사주 구별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력이란




에어컨 없이 슬기로운 우리 선조들의 여름나기 비법 , 피서법 11가지!!

 

달력이란 고대 문명인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중국 등에서는 이미 초기 형태의 달력이 사용되어 천문 관측을 통해 달력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현재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그레고리력은 로마력의 부정확성을 개선해 사용한 율리우스력의 미세한 차이를 개선하기 위해 1582년 교황 그레고리오 13세에 의해 도입되었어요. 이는 율리우스력의 부정확성을 수정한 것으로, 윤년 규칙을 통해 태양의 주기와 일치하도록 조정되었답니다.

달력
달력Pixabay로부터 입수된 Mohamed Hassan님의 이미지 입니다.

 

달력이 생긴 이유

1. 농업 사회에서 달력은 작물의 파종, 재배, 수확 시기를 정확히 알고 계절의 변화를 예측함으로 농업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었어요.
2. 달력은 사회적, 문화적 행사를 계획하고 조율해 손 없는 날 이사하기, 결혼식, 축제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일정에 맞춰 진행할 수 있답니다.
3. 일상 생활에서의 약속, 업무 계획, 휴가 등 개인과 사회 모두 체계적인 시간 관리와 일정 관리를 하기 위해 달력은 필수적랍니다.

4.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의 날짜를 기록하고 기억해 후대에 정확한 역사 기록을 전달하는데 필요해요.
5. 고대 천문학자들은 달력의 도움으로 일식, 월식, 계절의 변화 등 다양한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예측했으며 기록했어요.
6. 종교적 이유로 특정한 날짜나 주기를 기준으로 의식과 축제를 진행하는데 이러한 종교적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수행하는 데 달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양력 음력 차이

양력(태양력) : 태양의 주기 즉,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시간을 기준으로 연도를 계산하는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그레고리력이 대표적인 양력이며 한 해는 약 365.24일로 4년마다 한 번씩 윤년(366일)이 있어요. 양력은 전 세계적으로 표준 달력으로 사용된답니다.

음력(태음력) : 달의 주기 즉,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을 기준으로 월을 계산해요. 음력의 한 해는 약 354일로 태양력보다 약 11일 짧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 2~3년에 한 번씩 윤달을 추가하는데 음력은 주로 전통 행사, 설날 추석 등 명절과 종교적인 행사 등을 계산하며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음력의 달은 1월부터 12월까지 있으며 각 달은 정월, 이월, 삼월 등의 명칭으로 불리며 윤달이 있는 경우 윤4월은 ‘윤사월’이라고 불린답니다.

 

평달 윤달 뜻

평달 : 윤달이 없는 달 즉 일반적인 의미에서 한 달을 의미하는데 양력(그레고리력)에서는 1월, 3월, 5월, 7월, 8월, 10월, 12월은 31일, 4월, 6월, 9월, 11월은 30일, 2월은 28일 또는 29일을 나타내요.

윤달 : 음력에서 적용되는 개념으로, 음력에서는 한 달이 보통 29일 또는 30일이라 음력 한 해가 양력 한 해보다 약 11일 정도 짧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 약 2~3년에 한 번씩 추가되는 달로 윤달이 있는 해는 12개월이 아니라 13개월이 됩니다.

윤달은 특정 달이 두 번 반복되는 형태로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윤4월이 있는 해에는 4월이 두 번 있어 전통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윤달을 길한 시기로 여기기도 해요. 윤달을 추가하지 않으면 음력 달력과 실제 계절 간의 차이가 점점 커지게 되고 음력 설날이 봄에서 여름,가을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윤달을 사용하여 음력 달력과 계절의 일치를 유지하게 되는거죠.

윤달이 드는 빈도는 5월이 가장 많으며 윤달을 여벌달•공달•덤달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걸릴 것이 없는 달, 탈도 없는 달이라고도 해요. 윤달에 조상의 묘역을 돌보거나 집수리와 이사, 수의 장만등의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윤달 사주

윤달은 특정한 달에 추가되며 고정되지 않고 매번 다르기에 윤달이 들어가는 해의 정확한 출생일자와 출생시간을 기반으로 사주 명리학이 적용되기에 사주에 양음력이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