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하루 몇개가 적당할까? 효능과 부작용

달걀은 완전식품이어서 어떤 전문가들은 하루 적정 계란 섭취량의 제한은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들은 하루 3개 이상 섭취는 안 좋다고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하루 적당 섭취량이 어떻게 되고 달걀을 날마다 섭취시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이 생기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전식품 달걀

 

완전식품 달걀
완전식품 달걀 Image by Jill Wellington from Pixabay

 

 

달걀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 인,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A,B,D,E등이 포함되어 있는 완전식품으로 유일하게 비타민C만이 부족하다 합니다.

계란의 단백질은 육류나 우유의 단백질보다 더 뛰어나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과 유사하여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고 곧바로 활용이 가능한 생체 이용률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열량은 100g당 138kcal이며 무게는 한개당 50~60g 정도가 나가고 계란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달걀의 효능

 

달걀의 효능
달걀의 효능 Image by congerdesign from Pixabay

 

1. 면역력 강화 : 단백질ㆍ비타민 Aㆍ비타민 Dㆍ비타민 Eㆍ아연 등 5대 면역 영양소가 포함되어 세균 등 병원체의 체내 침입 방어력에 효과적입니다.

2. 중성지방 수치 저하 및 심혈관 질환 개선 : 달걀에 함유된 DHA 성분은 뇌의 기능 유지, 시력 유지, 혈중 중성지방 수치 저하에 도움을 주거나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심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적 입니다.

3. 뇌 건강 및 기억력 증진 :  콜린은 뇌 건강에 유익한 성분으로 기억력, 학습능력에 관여하며 집중력 부족시 달걀을 자주 먹음으로 학습능력 개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기억의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물질인 레시틴 성분은 수험생의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뇌 피로 푸는 법!! 쉬어도 피곤이 안 풀리는 이유

 

4. 근육 및 근감소증 예방  :  단백질 성분이 뼈 강도, 근육 구성 및 근감소증 예방,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5. 눈 건강 개선 :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해 시력감퇴,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심장병, 뇌졸중, 심혈관계질환 개선 :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상승하여 심장병, 뇌졸중, 심혈관계질환 발병 위험률을 낮추며 1일 1개 달걀을 6주간 섭취시 HDL 수준이 10% 가량 향상된다고 합니다.

7. 태아의 발달 및 산모의 면역기능 : 엽산, 철분이 포함되어 태아의 발달과 산모의 건강, 면역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의 부작용

 

날달걀
날달걀 Image by Manfred Richter from Pixabay

 

 

1. 체질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

2. 고지혈증 등 콜레스테롤에 민감할 경우 흰자 위주 또는 1~2개 이하 섭취




3. 아토피 등 피부질환시 증상 악화

4. 날계란 섭취시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이 비오틴을 파괴하고 소장의 소화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니 익혀서 섭취

5. 비타민C가 부족하므로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같이 섭취




하루 적정 달걀 갯수

 

 

달걀 하루 적정량
달걀 하루 적정량 Image by congerdesign from Pixabay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1~3개의 계란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그렇다고 4개 이상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지혈증, 심장병 등은 하루 1개정도 섭취가 좋습니다.

갈색달걀 흰색달걀 영양 차이는 없으며 암탉이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노른자 색이 달라집니다.




차가운 물 한컵에 달걀을 넣었을 경우 뜨면 신선도가 떨어지며 가라앉으면 신선한 달걀입니다. 신선한 달걀은 공기층이 작아서 부력이 크지 않지만 오래된 달걀은 공기층이 커서 쉽게 뜬다고 하네요.

껍질이 잘 벗겨지는 달걀일수록 신선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PH의 상승으로 껍질막과 밀착력이 떨어지고 공기층이 커지면서 껍질을 벗기기 쉬워집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