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2030으로 돌아 갈 수 있다면 난 이렇게 살지 않을 것이다.

다시 2030으로 돌아 갈 수 있다면. . 사람들은 지나가고 나면 후회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난 지난날 열심히 산 내 인생이 불쌍해  다시 돌아간다면 가족이 아닌 나만의 인생을 살고 싶다. 큰 딸이기에 감당했던 모든 것들이 내 인생을 지치게 하고 힘겹게 한 모든 일들이 이제는 굴레처럼 나를 묶는다.

난 어느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았고 악착같이 벌었으며 하고 싶은것, 쓰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모두 포기하고 살았는데 . . 지금의 내 인생은 나아지지 않고 있는 것이 힘겹다.

 

다시 2030으로 돌아 갈 수 있다면. .

 

다시 2030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 .
다시 2030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 . Image by Jill Wellington from Pixabay

 

난 어렸을때 지방에서 굉장히 부유하게 자랐다. 초등학교때부터 친구들이 용돈으로 월에 만원, 이만원 받을 때 난 주에 3만원, 5만원을 받았고 필요하다면 수시로 더 받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돈 쓰는 것을 즐긴 것이 아니라 난 용돈 받는 것을 좋아했고  돈 모으는 것을 즐겼다.

엄마는 내가 돈을 안 쓰고 모으기만 하는 것을 아셨기에 아빠한테 용돈 타는 것을 말리지 않으셨고 내 통장은 돈이 쌓여 갔으며 엄마가 필요하다고 하시면 거침없이 드렸다. 우리집이 어려워지기 전까지 . . 내 주머니와 통장은 항상 마르지 않았다.

내가 고등학교때 집안은 소위 말해 쫄딱 망했다. 그 많던 땅과 건물들을 팔아도 다 갚지 못했고 우리집은 빚을 떠 안게 되었다. 아빠 엄마는 자식들을 가르치고 빚을 갚기 위해 식당과 막노동을 하셨고, 그렇게나 집에 뻔질나게 드나들던 사람들은 돈을 꾸기 위해 연락할까 거리를 두기 시작했으며, 일부의 사람들은 우리집을 깔보고 무시하기도 했다.

난 유학을 꿈꾸다 좌절되었고 우리집은 이제 내가 대학을 합격해도 입학금은 커녕 하루하루 먹고 살기 힘들게 되었으며, 내 성적은 계속 뚝뚝 떨어져 가기 시작했다. 그러다 갑자기 대학을 가지 않으면 난 무엇을 해야하지라는 생각이 갑자기 들고 난 4년제 대학은 포기한채 전문대 시험을 보게 되었고 합격은 했지만 엄마는 나를 붙잡고 우시면서 안가면 안되겠냐고 하셨다.

나는 어떻게든 한학기 등록금만 마련해 주면 나머지는 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해서 간신히 지인에게 빌린 돈으로 전문대학을 갈 수 있었다. 우리집은 나의 한 달 용돈보다도 더 적은 돈으로 가족이 생활하게 되었고 그나마 다행인 것이 동생들도 머리가 좋아 4년 장학생으로 대학을 다니게 되었다.  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내 등록금과 용돈을 모았고 다행히 졸업과 동시에 직장에 취직할 수 있었다.

 

푼돈 목돈 만드는 카페라떼 효과, 부자가 되는 비법 !!!

 

 

그러나 우리집은 엄마 아빠 두분이 아무리 일 하셔도 빚은 계속 늘어만 가고 줄어들지 않았다. 어쨌든 돈을 버는 사람보다 쓰는 사람이 많았으니. .  난 대학 졸업과 동시에 월급의 90%를 빚을 갚는데 사용 할 수 밖에 없었다. 차비와 약간의 용돈을 제외하고는 빚을 갚는게 전부였다.

동생들도 졸업하고 같이 빚을 갚기 시작했으나, 어느덧 자신의 가족을 만들고 본인의 삶을 찾아 갔다. 그 후 나만 남아 마지막까지 빚을 갚게 되고 20년의 시간이 어느덧 흘러있었다. 그 사이 아빠는 일을 할 수 없게 됐고 엄마도 몸이 많이 망가져 있었다.

난 내 인생의 대부분을 부모님 대신해 빚을 갚았고, 빚을 갚은 시간을 후회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 당시에 모두를 빚 갚는데 쓰지 않고 내가 일부라도 저축을 하고 재테크를 했더라면 지금보다 훨씬 달라지지 않았을까라는 후회를 한다.

지금의 난 아직도 삶이 힘겹다. 빚을 갚았으면 인생도 나아져야 하지만 마음은 계속 조급해져 오고. .  지금의 난 내 가정도, 집도, 직장도 제대로 뿌리 내리지 못 하고 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나와 같은 후회를 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미래에 관해 계획을 철저히 했으면 한다. 세월은 금방 가고 돌아보면 후회할지도 모르기에. .

 

비상금 예비비 저수지통장 소비요정 극복 최단기간 1억 모으기

2030 후회하지 않으려면 . .

 

여행
여행 Image by Pexels from Pixabay

 

 

얼마전까지만 해도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즐기자는 욜로나 또는 차, 라이프 스타일 등을 자랑하는 플렉스를 외쳤던 2030은 이제  모범적이고 부지런한 삶인 갓생을 외치고 있습니다.

이들이 갓생을 실천하는 이유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 생산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내가 한 행동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 뿌듯함과 성취감이 크기 때문이라 합니다.

자신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어떤 가치관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의미있는지 확인하고 또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유지할지에 관해 신중하기를 바란다. 또한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중 그나마 가장 빨리 실천 가능한 재테크 통장을 만들어 꾸준히 모으고 절약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