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치지직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문제 스트리머 방송 칼차단!! 치갤?

네이버 치지직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이 지난 19일 모든 스트리머에게 방송을 허용하면서 본격적으로 오픈베타로 서비스를 전환하면서 사용자 수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치지직은 23.12.19일 클로즈베타를 시작했으며 평균 40만~50만명 DAU(일일 활동 유저로 24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는 순 유저 수를 의미)가 논란만 없다면 어떤 스트리머도 자유롭게 방송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 DAU가 70만명대까지 급증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치지직

 

네이버 치지직
네이버 치지직 스트리밍 잠조

 

치지직은 네이버가 올해 정식 출시를 준비 중인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난해 비싼 망 사용료 등으로 글로벌 플랫폼인 트위치가 우리나라 철수를 결정하면서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기존의 아프리카 TV 또한 만만치 않게 트위치의 기존 스트리머와 사용자를 흡수해 경쟁 서비스가 됐으며 아프리카 TV DAU는 기존 70만명대이던 것이 80만명대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치지직은 아프리카TV의 부정적인 이미지 즉 인기 스트리머의 욕설, 비방, 선정적, 부적절한 발언 등 자극적인 콘텐츠와의 차별화를 내세워 조금이라도 논란이 될만한 스트리머는 차단 및 영구 정지 예정 했으며 또한 이례적으로 서비스 내의 행위뿐 아니라 과거 언행에서도 규정 위반을 할 것으로 합리적 의심이 보인다면 제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플렉스티비 인터넷 개인 플랫폼 1인 라이브 커머스

 

 

치지직 방송 정지 및 영정

치지직은 중대 범죄를 한 경우, 지속적 자해행위•타인에 대한 폭력행위•이에 준한 기타 가혹행위를 한 경우, 타인 개인정보를 무단 공유하거나 심각한 모욕, 협박, 명예훼손을 한 경우,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을 정당화하거나 혐오표현을 한 경우, 기타 위법행위 전력이 있거나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합리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등 약관을 개정 강화했습니다.

신태일의 경우 유튜브, 페이스북, 아프리카TV, 틱톡, 지지직등 메이저 플랫폼 전부 다 영구 정지를 받았으며 남성 비하 발언 및 엽기적이고 자극적인 방송으로 영정됐으며 남구는 사기전과, 박성은 성범죄 사진 유포 벌금, 가그 강제추행 혐의로 집행유예, 민식박 폭력적 증오 발언, 정병소녀 욱일기 방송 등으로 영정되었습니다.

시간의 숲은 인종차별로 무기한 정지되었다 2월 20일 정지 처분이 해제되었으며 가로세로연구소는 벌금형 전력이 있는 인물이 스트리머로 활동 및 사생활 침해 우려로 2월 22일 정지,  세월호 참사 유가족 비하 윾튜브도  2월 22일 정지되었습니다.

 

스트리밍 플랫폼
스트리밍 플랫폼 Image by Natalia Ovcharenko from Pixabay

 

치지직 나아갈 방안

 

치지직은 앞으로 나아갈 방안은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만한 콘텐츠 위반 내용을 정확히 기재하여 개별 스트리머의 제재 여부와 사유가 타당한지를 게시한다면 주관적 해석으로 인한 형평성 논란에서 한걸음 자유로워 질 것입니다. 또한 심의를 느슨하게 해 방치한다는 비판의 제기에서도 좀 더 자유로울 것이며 과잉심의 및 노란 딱지 즉 수익창출제한 조치를 과도하게 적용한다는 비판에서도 좀 더 멀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콘테츠 논란에 대한 올바른 대응에 따라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차별화 및 평판도 달라질 것이며 객관적 판단인 기준을 정해 좀 더 자유로우며 유익한 콘텐츠에는 그에 따른 보상을 준다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치갤이란 스트리머 갤러리에서 분화된 네이버 방송 플랫폼 치지직을 말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