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일반형, 2도어(양문형), 4도어 무엇을 사용할까?

풀옵션이라고 하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이 꼭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 중에 냉장고에 관해 궁금한 사항을 적어 보려고 합니다. 냉장고의 유형과 활용도 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냉장고는 보통 일반형, 양문형, 4도어로 구분하는데 이 글에서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등에 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Image by Alexa from Pixabay

냉장고 유형과 특징

1. 일반형 냉장고 : 1도어 또는 보통 위 냉동실과 아래 냉장실이 구분되어 있는 2도어 냉장고를 말합니다. 보통 원룸, 모텔 등에서 사용하는 소형냉장고나 200~600리터의다양한 사이즈로 오피스텔, 1~2인 가구 여건에 맞게 구매가 가능하며 가정에서 서브 냉장고로도 많이 쓰입니다.

제습기 사용 100% 효과가 있을까?

2. 양문형(2도어) : 냉장실과 냉동실로 나뉘어진 형태의 냉장고로 보통 왼편이 냉동실, 오른편이 냉장실로 나누어 집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상칸에 놓고 오래 보관 가능하며, 제품에 따라 냉장실의 상/하부가 분리된 3도어도 있습니다. 3도어는 도어 개폐 시 냉기 손실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4도어 : 양문형보다 용량이 크고 유럽형처럼 상단이 냉장칸, 하단이 냉동실인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양문형의 단점인 깊은 안쪽수납을 보완하여 상단 냉장실을 양문형으로 냉장칸을 통째로 쓸 수 있게 만든 제품이 많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냉장실을 더 많이 사용하는 점이 있어 요즘 제품중에는 위는 냉장실, 아래는 냉동실이 있는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냉장고
AnyConv.com__pexels-alex-qian-2343467-scaled

냉장고 유형별 장단점

1. 일반형 냉장고 : 장점은 협소한 공간에 배치가 용이하며, 간결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입니다.  단점으로는 에너지효율등급이 3등급이 많은편이며 냉동실 공간이 협소한 편이라 장기간 보관 할 음식이 많을 경우 부족할 수 있습니다.

2. 양문형(2도어) : 장점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상칸에 놓고 오래 보관 가능하며, 냉장실과 냉동실 모두 상칸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자주 사용하는 식재료를 편리하게 보관하고 허리를 굽히지 않고 꺼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일 용량의 4도어와 비교했을 때, 칸별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도 좋은편입니다.

단점은 4도어 대비 공간 활용성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모든 칸이 좌우로 분리되어 있어 각 수납칸의 크기가 4도어보다 더 작고 깊어 큰 식재료는 보관이 어렵고 안쪽의 식재료를 확인하거나 꺼내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4도어 : 장점은 우수한 사용 편의성이라 할 것입니다. 칸칸이 구분되어 각각의 수납이 좋으며, 에너지 효율성도 뛰어납니다. 제품에 따라 변온실이 있어 냉동칸을 온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냉장고나 김치 저장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김치를 저장 및 일정 온도를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단점은 양문형 대비 비싼 가격과 냉장실 칸별 높이가 양문형 대비 낮아 높이가 있는 반찬통 등 보관이 불편합니다. 또한 최상단에 물건 수납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 에너지 효율등급

냉장고, 에어컨,세탁기, 건조기 등 가전제품은 에너지비용과 사용량,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의 정보를 한국에너지공단에 제출해 1~5등급 중 하나를 부여받게 됩니다. 여기서 1등급이 에너지 사용 비용이 낮고 사용량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효율이 높고 성능이 우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냉장고의 에너지 효율등급은 1등급이며, 일반형 냉장고의 일부분만 효율등급이 3등급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은 각 제품의 상단에 표기되어 있으므로 확인후 가장 적합한 냉장고를 구입하시면 될 듯 합니다.

냉장고 바로가기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냉장고들은 대다수의 제품들이 에너지 효울등급도 높고 활용성도 뛰어난 제품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엇이 좋고 나쁜가 판단하기에는 어려우므로 제품의 활용성과 가족수,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하는 일이 많다든지 냉동이나 냉장의 필요성 등을 구분하여 알맞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