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절대 용어 RPM, CPC, CTR 등 9가지

블로그를 하는 이유중 가장 일순위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처음 접하다 보면 낯선 용어들이 많아 시작도 하기전에 힘이 빠지고 지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애드센스 광고 영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를 누가 방문했는지 방문 흔적 데이터인 로그(Log)를 분석하여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고 웹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면 흔적이 데이터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정보로 만들어 내는 것이 로그분석입니다. 그래서 로그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는 방문수와 페이지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용어

애드센스 광고 용어 9가지

1. 방문수 : 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를 말합니다.

2. 페이지뷰(Pageviews) :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 특정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횟수를 말합니다. 한 페이지가 여러번 로드되었다면 각 로드마다 페이지뷰가 증가합니다. 페이지뷰는 웹사이트나 앱의 인기도와 내용 소비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방문수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이고 페이지뷰는 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를 뜻하므로 즉 방문을 한 후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면 페이지뷰 수는 방문수와 같거나 무조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내 쇼핑몰에 방문하여 총 10개의 페이지를 열어보았다면 방문수는 1이고 페이지뷰는 10이 됩니다.

관리자페이지 변경 플러그인 삭제 테마 카테고리 설정 4

여기서 잠깐!!!

구글 애드센스 로고
구글 애드센스 로고

애드센스 방문수와 페이지뷰 상관 관계

방문수가 늘면 무조건 페이지뷰는 늘어날까요?

A. 방문수와 페이지뷰 모두 증가 : 신규 방문+재방문의 숫자가 늘어난다는 의미로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와 매력 포인트

B. 방문수 증가, 페이지뷰 감소 : 유입은 성공, 방문자를 붙잡아둘 매력 포인트가 부족하므로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대책이 필요

C. 방문수 감소, 페이지뷰 증가 : 커뮤니티, 마니아 층을 형성한 곳, 회원제 사이트 등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 되지만 신규 유입이 중요, 다양한 채널 확보 필요

D. 방문수 감소, 페이지뷰 감소 : 유입채널 축소, 경쟁 심화, 사이트 신뢰도, 부족한 컨텐츠 등이 있어 다른 사이트와의 차별화된 컨텐츠, 마케팅이 필요

3. 노출수(Impressions) : 광고나 콘텐츠가 사용자의 화면에 표시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광고의 경우, 광고가 웹 페이지나 앱에서 표시되면 노출수가 증가합니다. 이는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가 열렸을때 그 페이지에 광고가 3개가 있다면 노출수는 3개이고 5개가 있다면 5개라는 뜻입니다.

4. 클릭(Clicks) : 사용자가 광고 링크를 누른 횟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수가 증가하며, 이는 광고가 얼마나 흥미로운지나 링크의 유용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클릭은 웹사이트의 성과와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5. RPM (Revenue Per Mille) :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성과 측정에서 사용되는 지표로, Mille(천단위) 당 수익을 말합니다. 1,000번의 페이지뷰나 노출수를 기준으로 얼마의 수익이 발생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한 웹사이트가 특정 기간 동안 통 수익이 $500이고 총 페이지뷰가 100,000이었다면 RPM=($500/100,000)*1,000=$5
RPM은 $5 인 것입니다.

6. CPC (Cost-Per-Click) : 광고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주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 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만약 광고주가 1,000달러를 지불하고 500명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다면 CPC=$1,000/500=$2 로 클릭당 평균 비용은 2달러입니다.

구글 용어 바로가기

7. CTR (Click-Through Rate) : 광고 클릭수를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로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클릭되었는지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50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50/1,000)*100=5%가 됩니다.

8. CPM (Cost-Per-Thousand Impressions) :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가 일정 횟수만큼 노출될 때마다 비용이 발생라며, 클릭 여부와는 상관 없습니다. 예를 들어, 1,000번 노출에 대해 $5의 CPM을 지불한다라고 책정하는 것입니다.

9. CPA (Cost-Per-Action) : 광고 클릭 또는 특정 액션 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등록하면 광고주는 CPA를 지불, 제품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에 대해 $10의 CPA를 지불한다로 책정하는 것입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고 애드센스 광고의 낯선 용어 때문에 곤란하거나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