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 양치, 셀프 치아 미백 하얗게!! 농도와 주의사항 괜찮을까?

하루에 세 번 적어도 두 번 하는 것 중 하나가 칫솔질이잖아요. 칫솔질을 하면서 미백까지 된다면. .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 양치가 치아 미백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알고 계셨나요?

올바른 칫솔질은 칫솔을 45ºC 기울인 상태에서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내듯 작은 원을 그리며 닦아주는 것을 말하는데,  과산화수소로 양치하면서 치아 미백이 된다면 일석이조, 금상첨화겠죠?  이 글에서는 과산화수소 미백에 관한 장점과 단점 및 부작용, 농도, 주의사항에 관해 알아까요.

 

과산화수소 양치 치아 미백




올바른 양치질 식후 3분 VS 식후 30분 궁금증 TOP6

과산화수소 양치 치아 미백
과산화수소 양치 치아 미백 Pixabay로부터 입수된 Natalia Ovcharenko님의 이미지 입니다.

 

과산화수소(H2O2)는 치과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미백 치료에도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치아 미백을 위해 종종 사용되고 있어요. 과산화수소가 치아 미백에 효과적인 이유는 그 화학적 특성 때문인데 과산화수소는 강력한 산화제로, 치아 표면의 착색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과산화수소 미백 장단점, 안전한 농도

 

과산화수소 미백 장점

1. 손 쉬운 접근성 : 과산화수소는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하기 때문에 집에서 치아 미백을 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2. 효과적인 미백 : 과산화수소는 많은 상업용 치아 미백 제품의 활성 성분으로 법랑질의 얼룩을 분해해 치아 표면의 착색을 제거하여 미백에 효과적이에요.
3. 빠른 결과 : 짧은 시간 내에 빠른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과산화수소 미백 단점 및 부작용

1. 치아 민감도 : 과산화수소는 치아와 잇몸을 민감하게 만들 수 있는데 과산화물이 법랑질에 침투하여 치아 내 신경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잇몸 자극 : 부적절한 사용 시 잇몸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자극이나 화상을 입을 수 있어요.
3. 에나멜(범랑질) 손상 : 과도한 사용은 치아 에나멜이 손상되어 치아가 빨리 썩거나 마모되면서 예민해지기 쉬어요.
4. 구강 염증 : 과산화수소는 단기간, 짧은 시간을 사용해야 하며, 장기간 노출되거나 농도가 높으면 입안에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할 수 있어요.
5. 삼킴시 위험 : 과산화수소를 삼킬 경우 호흡기 자극, 시력 손상, 피부 화상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과산화수소 미백시 안전한 농도

1. 치과에서 사용하는 농도는 15% ~ 38%의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단시간 내에 효과적인 미백이 가능해요.
2. 가정용 치아 미백 제품(미백 치약, 젤, 스트립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농도 3% ~ 10%의 과산화수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농도로 사용해요.
3. 개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 용액의 농도는 일반적으로 3% 이하로 권장되는데 비교적 안전하며, 부작용의 위험이 낮다고 판단한 농도라 할 수 있어요.

 

과산화수소의 작용 원리

과산화수소는 활성 산소(산소 라디칼)를 방출하는데 이 활성 산소가 치아 표면과 내부의 착색 물질(커피, 차, 와인, 담배 등 외부 요인)이 치아의 에나멜(법랑질)과 덴틴(상아질)에 침착되는데 과산화수소가 착색 물질을 산화시켜 색소 분자가 더 작은 분자로 분해되고 투명해지거나 제거되는 원리이기에 치아가 원래의 밝은 색을 되찾게 되는거죠. 그런데 과산화수소는 치아의 표면뿐만 아니라 미세한 틈새와 균열에도 침투하여 전반적인 미백 효과를 나타내지만 치아 민감도, 잇몸자극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확한 농도 사용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그 외 과산화수소를 사용한 미백 제품은 제품 설명서에 명시된 사용 시간을 엄수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하루에 30분 이하로 권장하며 주 2~3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답니다.

Leave a Comment